본문 바로가기

리뷰/독서

[1월 리뷰/박일웅] 나는 왜 사라지고 있을까



책이름: 나는 왜 사라지고 있을까
출판사: 리더스 북
저자: 정현천 지음

책 소개:

포용은 이 시대에 가장 중요한 소프트파워다!


『나는 왜 사라지고 있을까』는 수많은 사람들의 관심사이자 대한민국에서 일어나고 있는 이슈와 맞닿은 ‘포용력’의 문제를 새롭게 바라본 책이다. 저자는 ‘포용이란 차이를 인정하는 가운데 나와 다른 것을 고통을 견뎌내며 받아들이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하며, 포용을 개인의 품성이 아닌 행동과 실천하는 가치,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살아남는 생존전략이라고 강조한다. 그리고 총 4개의 파트로 나누어 포용의 개념과 포용이 가지고 있는 힘, 포용을 잘 사용한 사람들과 조직과 기업, 개인의 포용 지수와 포용을 위한 행동 가치 등을 들려준다. 각각의 개념을 환경, 과학, 기업, 평화 등 세계적으로 이슈가 된 이야기들에 빗대어 설명하며 포용이 가지고 있는 커다란 힘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한다.

☞ 북소믈리에 한마디!
오랜 기간 환경과 관련된 일을 해온 저자는 환경과 생명의 문제 등 ‘우리 모두가 세상을 더 잘 살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고민해 왔다. 그리고 경험과 다양한 분야의 책들 속에서 그 답을 깨달아 한 권의 책으로 정리하였다. 포용력 부족으로 인해 우리 사회가 갖게 된 문제들을 역사, 생물 등 다방면으로 분석하여 포용의 가치를 증명한다.

 포용, 그리고 나.

  책의 제목만을 놓고 봤을 때는 요즘 사람들의 무개성, 자존감 없는 모습들로 인해 자신. 가정과 사회, 그리고 국가를 이루는 하나의 개체로 살아가고 있는 요즘의 우리를 그리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막상 저자가 전하고자 하는 내용은 전혀 다른 것이었던 것 같다.
 경쟁과 생존. 다른 말, 하지만 같은 의미를 지니고 있다. 그것이 내포하고 있는 의미를 밖으로 표출하는 방식이 다르다는 이유 때문일 것이다. 그리고 이 두 단어는 현재 우리의 삶을 너무도 또렷하고 잔인하도록 날카롭게 잘 표현하고 있다. 경쟁을 통해 자신의 앞을 막는 적을 없애고 그 결과로 생존을 얻는다.(크게 봤을 때 인류의 목적은 크게 다르진 않습니다)
 그런 우리에게 책의 저자는 포용의 필요성과 가치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물론 쉬운 일은 아니겠지만..

 뚜렷하게 그리다

  경쟁이 심화되며 발생되는 현상 중 하나는 바로 따라하기다. 무분별한 따라하기는 그것에 대한 비판, 비교 그리고 판단 없이 이뤄지고 있다. 그로 인해 성공한 사람들의 행동과 길을 똑같이 따라하고 있다. 그것은 마치 자신은 32의 허리사이즈를 가지고 있으므로 거기에 맞춰 바지를 사야되지만, 28의 바지를 입어야 더 인기가 있기에 거기에 맞춰 살을 빼고 바지에 몸을 맞춘다. 컨베이어 벨트에서 생산 된 똑같은 복제품과 같이 같은 모습을 가진 유사품들이 넘쳐나게 된다.
 그리고 점점 자신이 가지고 있는 고유 색깔이 사라지게 된다. 그것은 경쟁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가 된다. 잘 된 사람, 성공 한 사람을 따라하기만 함으로써 정작 자신이 가진 장점. 개발을 하게 될 경우 더욱 발전할 수 있는 모습을 포기하게 되는 것이다.

  무조건적인 경쟁이 아닌, 포용. 그리고 그것을 통해 따라하기기 아닌 흡수. 그것은 내 안에 새로운, 그리고 더하기가 될 수 있는 소스를 더 추가하는 일련의 과정이 되는 것이다. 목표를 정하고 그 길을 뚫기 위해 방해물을 제거하고 길을 까는 것이 아니다. 목표를 정하고 그 길을 가기 위한 능력을 키우는 것이다. 그 능력은 앞을 가로 막는 산을 통과하는 터널을 만들 수 있는 기술이 될 수도 있고, 긴 거리의 길을 가던 여행자들의 휴식을 책임질 휴게소를 세울 능력이 될 수도 있다.
 그리고 그 능력을 키우는 일련의 과정은 나와 함께 하는 사람들을 포용하는 과정에서 비롯 된다.

  잃지 말자. 내 주체성을. 다른 사람을 내 안에 포함 시키는 것이지, 닮는 것이 아니다. 그가 가진 능력이 뛰어나다면 내 안에 포함 시키도록, 나만의 색깔을 가진 능력으로 승화 시키고. 내가 가진 능력이 상대보다 뛰어나다면, 상대에게 제공해라. 그리고 그 결과로 새롭게 창출 된 새로움을 보고 배워라. 그것이 나를 발전시키고, 회사를 발전시키며, 사회를 발전시키게 된다.